자동차 구매 시 자동차대출을 일순위로

요즘 같은 시대에 자동차를 일시불로 긁어 버리는 사람은 정말 드물 것이다. 할부라는 개념은 소비자들에게 목돈 부담 없이 자동차 구매를 가능케 하고,  짧게는 12개월 길게는 60개월까지 자동차 가격을 쪼개서 지불하게끔 도와준다. 대부분 자동차사와 계약을 맺은 캐피털사의 금리는 3%~11% 정도다. 그에 비해 은행에서 제공하는 3~4.5%의 오토론 대출 서비스가 최근에 많이 출시되고 있다.

 

자동차 대출 (오토론) 이란

 

 

자동차 대출, 일명 오토론은 “automobile”(자동차)와 “loan”(대출)의 합성어로, 신차나 중고차를 구매할 때 자동차를 담보로 하여 자동차 구입 비용을 빌리는 것이다. 은행 오토론의 장점 중 하나는 은행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모바일뱅킹 어플로도 대출을 완성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에 캐피털사 등 2금융권이 장악하고 있던 자동차 대출 시장 고객들을 끌어오겠다는 전략으로 은행들의 대출 방식이 변화되었다.

 

자동차 대출은 일반적으로 동일한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할부금융사 상품보다 0.4%~1.0%포인트 정도 금리가 낮다. 은행의 오토론의 취지는 자동차사와 계약을 맺은 캐피털사(예를 들어 현대차는 현대캐피털)의 비교적 높은 금리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은행의 오토론 대출 금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해하기 더 쉽게 예를 들어보자.

 

가정: 세금 포함 3,000만원짜리 자동차를 선수금 1,000만원과 잔금 2,000만원 36개월 할부로 구매 (일시불 할인 등의 혜택은 우선 제외한다.)

 

Case 1. 캐피털사 이용

자동차 업체와 계약을 맺은 캐피털사를 이용하게 되면 나머지 2,000만원을 36개월 할부로 지급하면 된다. 매달 약 61만원을 지불하게 되며, 이자는 총 190만원 가량 붙는다.

 

Case 2. 자동차 대출 이용

차량을 결정하고 차량매매계약서를 체결한 뒤 선수금을 지급한다. 그 다음 은행 사이트나 앱에서 자동차 대출로 부족한 2,000만원을 빌려서 총 차량대금을 모두 지급한다. 그리고 매달 자동차 대출에 대한 원금과 이자를 상환한다. 이때 보수적으로 4%의 금리로만 계산해도 월 납임금 59만원이 나온다. 이자는 총 126만원 정도. 자동차 대출을 알고 있다는 사실 만으로 당신은 총 이자비용을 64만원 아낄 수 있다.

한가지 알아두면 좋을 만한 내역은 모든 시중은행에서 제공하는 자동차 대출 상품은 같은 구조의 상품이라는 것이다. 자동차를 담보로 서울보증보험의 보증증권을 통해 대출한도와 금리가 결정된다. 따라서 기본금리에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지만, 은행별로 대출 기간이나 한도, 추가 혜택, 대상 차종, 서비스 경험( 서류 때문에 한번은 지점을 꼭 방문해야한다던지 등)은 조금씩 상이하므로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자주 묻는 질문 BEST 5



1. 자동차 매장에서 제공해주는 할부 상품이 많이 있는데 자동차 대출을 이용할 필요가 있나?

일반적으로 자동차 매장에서 제공해주는 할부 상품은 계약을 맺은 캐피털사에서 제공해주므로 금리가 3~11%로 높은 편이다. 반면 은행 자동차 대출을 이용하게 된다면 3~4.5%의 낮은 금리로 신차나 중고차를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은행을 직접 방문 하지 않고 모바일뱅크 어플로 바로 대출이 가능다는 장점도 있다.

 

2. 자동차 대출을 신청 시 필요 서류는?

일반적으로 소득증빙서류와 신차 구입시 매매계약서 및 계약금 영수증, 그리고 운전면허증이 있어야 한다.

 

3. 자동차 대출 신청자격은?

운전면허를 소지하고 있는 만19세 이상 개인고객이 신차 구입을 위해 자동차 판매 대리점과 매매계약을 체결한 후 서울보증보험에서 개인금융신용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하다면 자동차대출이 가능하다. 현 직장에서 3개월 이상 재직중인 근로소득자나 사업장을 3개월 이상 영위 중인 개인사업자여야 한다.

4. 대출한도는 얼마나 가능한가?

은행별로 제시하는 자동차 대출 상품이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최대 7,000만원까지 가능하다. 소득이나 신용등급에 따라 최종 한도가 결정된다.

5. 대출기간과 상환 방법은?

일반적으로 원금균등분할상환이며, 대출 기간은 12개월~72개월로 결정할 수 있고 거치 기간은 최고 6개월이 포함된다.

 

 

은행별 자동차 대출 특징
현재 시중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자동차 대출 상품은

신한은행의 “마이카 대출”,

KB국민은행의 “KB모바일 매직카대출”,

우리은행의 “위비 모바일 오토론”,

KEB하나은행의 “원큐 오토론”,

NH농협은행의 “NH간편 오토론” 등으로 굉장히 다양하다.

(2017년 9월 말 기준, 누르면 해당 링크로 이동합니다.)

 

직장인 신용대출 금리 한도 주의할점 숙지

1금융권 은행의 저금리 신용대출 받는노하우

저금리 대출, 나도 될까? 30초 자격테스트

은행대출 받기 전 이것은 숙지하고 진행하자

내 신용점수를 올리는 꿀팁

대부업 대출시 숙지사항 모음

Author: da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