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수익률 소소하게 올리는 팁

주식 수익률 소소하게 올리는 팁

전업 주식 투자자 일부를 제외한 나머지 개인투자자들은 대부분 시간에 쫓긴다. 직장 생활 등 생업을 영위하면서 주식 투자를 하기 때문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주식 매도와 매수 타이밍을 놓치는 일도 허다하다. 특히 약간의 노력을 기울이면 조금이라도 많은 수익률을 거둘 수 있으나 이 같은 정보 습득 경쟁에 뒤처질 수밖에 없다. 예를 들어 주식 계좌에 예탁금을 장기간 넣어두고 주식을 매수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라면 예탁금 이용료를 조금이라도 더 많이 주는 증권사를 선택하는 방법을 택할 수도 있다. 일반 개인 투자자들이 놓치기 쉬운, 주식 투자 수익률을 높이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예탁금 이자 높은 증권사 선택
CMA 통합·연계 서비스 활용을
비과세 종합저축계좌로 ‘절세’

해외주식 투자전용펀드 이용 땐
매매·환차익 비과세 혜택

■고령자 등은 ‘비과세 종합저축계좌’ 활용

비과세 종합저축계좌는 만 63세 이상이면 가입할 수 있다. 가입 연령은 내년엔 64세, 2019년엔 65세로 상향된다. 장애인, 독립 유공자 등은 연령과 관계없이 가입할 수 있다. 이 계좌는 주식 투자 수익의 절세에 유리하다. 이자 또는 배당소득에 대해 비과세(15.4%)한다. 투자 가능 상품은 주식(ETF 포함), 채권, 펀드, 파생결합증권 등이다. 한도는 모든 금융기관을 합산해 5000만 원이다. 가입 기한은 2019년 말까지다.

주식, 채권 등에 투자하여 얻은 배당 및 이자소득을 비과세하는 이 계좌에 가입하면 가입 기간에 관계없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만기도 별도로 없으므로 증권사에 가입 자격 등을 문의하고 활용하면 수익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해외주식 투자 시엔 비과세 펀드

‘비과세 해외주식투자전용펀드'(가입기한 2017년)는 주식 매매차익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부여하는 금융투자상품이다. 해외상장주식에 직간접으로 60% 이상 투자하는 펀드. 가입일로부터 10년간, 1인당 투자원금 3000만 원 범위에서 해외상장주식의 매매차익, 환차익을 비과세한다. 따라서, 해외주식에 투자할 경우에는 이 펀드를 이용하면 절세되는 만큼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 다만, 비과세 혜택뿐만 아니라, 투자 대상과 위험도 및 원금 손실 가능성 등도 충분히 따져보고 투자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탁금 이용료율 높은 증권사 선택

투자자는 증권계좌에 입금해둔 예탁금에 대하여 증권사로부터 예탁금 이용료(예탁금에 대한 이자)를 지급받는다. 그런데 예탁금 이용료율이 증권사별로 0.5%포인트 이상 차이가 나기도 한다.

따라서, 투자자가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더 높은 이용료를 주는 증권사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증권사별 예탁금 이용료율은 금융투자협회 홈페이지에 있는 전자공시 서비스를 통해 비교해 볼 수 있다.

증권계좌와 CMA계좌 연계 서비스 활용

일부 증권사는 증권 계좌와 CMA(종합자산관리계좌) 계좌를 통합 또는 연계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활용하면 예탁금, 주식 매도 대금 등을 CMA 계좌에 별도로 송금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CMA 계좌로 보유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CMA 계좌의 이자율이 예탁금 이용료율보다 높으므로, 투자자는 더 많은 이자수익을 얻을 수 있다. 다만, CMA는 예탁금과 달리 예금자보호대상이 아니므로 증권사 파산시 보호받을 수 없다는 점은 유의하여야 한다.

■유상증자 미참여 시 신주인수권증서 매도

기업이 유상증자를 결정하면, 신주 인수권 증서가 상장되어 기존 주주들의 주식계좌로 입고된다. 그리고, 신주인수권증서는 상장 주식을 매도하는 것처럼 손쉽게 매도 가능한다.

신주인수권증서는 통상 유상증자 발행가액의 30~60%로 거래되므로 유상증자에 참여(청약)하지 않을 투자자(주주)라면, 신주인수권증서를 매도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A종목을 1000주 보유한 주주가 신주인수권증서 매도 시 유상증자 발행가액을 5000원이라고, 구주 1주당 신주배정 비율을 1주당 50%라고, 신주 인수권 증서 가격을 주당 2000원(발행가의 40%)이라고 각각 가정할 경우 신주 인수권 증서를 통한 매도 수익은 500주 곱하기 2000원인 100만 원이다.

직장인 신용대출 금리 한도 주의할점 숙지

1금융권 은행의 저금리 신용대출 받는노하우

저금리 대출, 나도 될까? 30초 자격테스트

은행대출 받기 전 이것은 숙지하고 진행하자

내 신용점수를 올리는 꿀팁

대부업 대출시 숙지사항 모음

Author: da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