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신용점수를 올리는 꿀팁

신용점수는 여러 신용 정보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한 번에 오르지 않습니다. 그래서 꾸준히 관리해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데요, 신용점수가 높으면 더 낮은 금리의 대출 승인이 가능하거나 필요한 신용거래 한도를 부여받는 등 장점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높은 점수를 받도록 관리해야겠죠? 지금부터 이를 위한 가이드를 알아보겠습니다.

(1) 계획적인 금융 생활

높은 신용점수를 위해 가장 기본적인 부분은 자신의 수입과 지출을 파악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관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연체가 있다면 상환에 순서를 매겨보세요. 오래된 대출, 이자가 높은 대출부터 갚아나가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 채무변제 중이라면, 신용카드 발급이 불가능하니 신용 회복이 될 때까지 주거래 은행을 꾸준히 이용해 거래 이력을 쌓아 스스로 신용정보를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이런 관리와 함께 카카오뱅크를 통한 주기적인 신용점수 조회는 필수겠죠?

(2) 꾸준한 납입 관리

10만원 이상의 금액을 5영업일 이상 연체하면, 돈을 모두 갚더라도 최대 몇 년까지 그 기록이 신용평가에 반영될까요?



정답은 최소 3년, 최대 5년까지입니다. 이처럼 연체는 신용점수에 가장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신용정보입니다. 연체로 한 번 신용점수가 떨어지면 연체금을 갚아도, 앞으로 연체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류되어 바로 회복되지 않기 때문이죠. 그래서 한 번 떨어진 신용점수는 다시 올리기가 쉽지 않답니다. 공공요금 연체도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유념하세요.

반면, 대출이나 공공요금을 성실하게 납부할 경우 가점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특히 신용점수를 산정할 신용정보가 부족한 학생이나 사회초년생 등은 비금융정보를 통한 개인신용정보 평가에 주목해 보세요. 휴대전화 요금이나 건강보험료, 국민연금, 전기•가스요금을 6개월 이상 제때 납부한 실적을 신용조회회사에 제출하면 최대 17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답니다. 기간이 길수록 가점이 커지니 대출금도, 공공요금도 연체는 절대 금물이라는 점 잊지 마세요!

(3) 적절한 카드 활용 

현금 사용은 금융 회사로부터 신용거래 이력이 수집되지 않아 등급 관리에 도움이 되지 않으니 적절히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체크카드의 경우 월 30만원 이상, 6개월 이상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신용조회회사에 따라 4점~40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어떨까요? 신용카드를 사용해서 연체하지 않고 카드값을 제때에 상환하기만 해도 가점이 붙습니다. 거래 기간이 늘수록 가점이 추가되니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직장인 신용대출 금리 한도 주의할점 숙지

1금융권 은행의 저금리 신용대출 받는노하우

저금리 대출, 나도 될까? 30초 자격테스트

은행대출 받기 전 이것은 숙지하고 진행하자

내 신용점수를 올리는 꿀팁

대부업 대출시 숙지사항 모음

Author: da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