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입문 전 무조건 알아야 할 3가지

주식투자 입문 전 무조건 알아야 할 3가지

♠ 겁없이 뛰어들었던 주식시장

사실 맨 처음 주식 투자에 뛰어 들었을 때 주식에 대한 아무런 개념이 없었다. 2000년대 초 아내가 보유한 KTF(현 TK)의 주식이 상장되면서 순식간에 10배 까지 오르다가 몇개월 후 다시 제자리로 돌아올 때의 허탈감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한없이 오를것 만 같았지만 적정가치 이상으로  과도하게 오른 주식은 시간이 지난 후에 제자리로 돌아왔다.

그때 ‘주식을 잘만하면 돈을 벌겠구나’ 하는 자심감과 함께 주식시장에 첫발을 들여 놓았다. 여유 자금 500만원을 주식에 투자를 하였고 남들이 말하는 주식, 세간의 주목을 받는 주식을 수도 없이 사고 팔았고 거의 1년 안에 원금이 절반으로 줄고 말았다. 그때까지도 기업의 실적이니 가치이니 하는 것에는 관심이 없었고 그냥 남들이 하는데로 따라 하기에 급급했다.

 

그렇게 수년 동안  많은 손실을 보고 난 후에 주식을 실패없이 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를 하였고 우연한 기회에 인터넷에서 “기업의 가치분석에 기초”“가치투자” 카페를 알게 되었다.  그곳에서 주식투자를 새로 하는 마음으로 하나하나 배워 나갔고 또한 관련 책들을 사서 열심히 공부를 했다. 가치투자를 연구하고 공부하면서  내가 했던 지금까지의 주식투자는 그야 말로 “투자가 아니고 투기” 였다는 것을 알았고 좋은 투자습관을 형성하고 좋은 주식을 산 후에 기다릴 수만 있다면 주식투자에 승산이 있다는걸 알았다.

외국의 유명한 투자자 ‘ *피터린치나 ‘*웨렌버핏‘은 가치투자로 엄청난 수익을 올렸다. 따라서 오늘은 가치투자를 중심으로 주식시장에 뛰어들기 전에 반드시 배우고 알아야 할 중요한 부분들에 대해서 언급하기로 한다.

*피터린치 : 10년간 100만 고객에게 25배의 투자수익을 올려준 전설적인 펀드메니저, 시장에 휩쓸리기보다는 “기업의가치”에 근거한 투자자로 유명함
*웨렌버핏 : “가치투자의 귀재” “2010년 포춘지선정 세계 3대부자” 뛰어난 투자실력과 기부활동으로 인해 “오마하의 현인”이라 불림

 

 모른다면 뛰어들지 마라, 아니면 배운 후에

우리는 주식시장에 뛰어들 때 주식과 관련된 기초지식이 없이 주식시장에 급하게 뛰어 드는 경우가 많다. 단순히 아는 것이라고는 그 기업의 기업명과 만드는 제품 정도, 어떤 경우에는 무엇을 만드는지도 모르고 단순히 입소문 또는 신문이나 인터넷을 보고 매입하는 경우가 있다. 기본적으로 여기에 열거한 주식용어에 대한 정확한 의미를 알지 못한다면 아예 주식시장에 뛰어들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한다.

공시, 가치투자, 포트폴리오, 재무제표, EPS, PER, BPS, PBR, ROA, ROE, 배당, 시가
총액, 발행주식수, 매출액,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경상이익, 순이익, 자산, 부채, 자본, 유동비율, 부채비율, 유보율, 현금흐름, EBITDA, 수익가치, 자산가치, 성장가치…… 

기업가치 분석을 위한 필수적인 주식용어들

맨 처음 주식투자시 기업의 가치를 분석할 수 있는 이러한 기본적인 내용도 모르면서 주식투자를 한다는 것은 실패가 보장된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확실한 투자원칙 없이 뇌동매매단기매매를 하게 되어있다. 따라서 주식투자에 앞서 가장 기본적인 내용들에 대해서 공부하고 완전히 이해를 한 후에 기업가치를 분석 할 수 있는 어느정도의 실력이 되었을때 주식시장에 뛰어들어야 한다. 주식시장이 한해 두해만 열리는 것도 아니고 우리의 평생동안 지속된다고 생각할 때 1~2년을 공부한 후에 뛰어 들어도 전혀 늦은것이 아니다.

기업가치에 대한 분석능력을 키워라
앞의 개념들에 대해서 공부를 했다면 한기업을 두고 그 기업의 가치가 현재 시장에 거래되고 있는가격이 적정한가를 반드시 따져봐야 한다. 아무리 우량하고 성장성이 있더라도 현재에 주식시장에서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면 매수를 유보해야 한다. 가치투자의 정석은 “우량한 기업이 특별한 이유없이 시장에서 싸게 거래되고 있는 때를 사야한다” 즉 기업의 가치에도 중요하지만 시장에서의 거래되고 있는 순간의 적정가격도  중요하다. 기업가치에서 중요시 여기는 것은 “자산가치”와 “수익가치” 그리고  “성장가치”이다. 이러한 개념들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기업가치를 분석할 수 있는 실력을 길러야 한다.
  기업가치의 3요소

예전에는 각종 차트 분석기법의  투자가 주류였다면 투자에 대한 변화의 바람이 불어 가치투자가 서서히 인기를 끌고 있고 이와 관련한 좋은 서적들이 많이 나와 있다. 일반인들에게 좋은 투자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고무적인 일이라 하겠다. 만약 자신이 기업가치에 대한 분석능력이 없는데 여유자금으로 꼭 투자를 하고 싶다면 건전한 가치투자를 지향하는 동호회, cafe 등을 통해 기존의 가치투자 선배들의 포트폴리오를 분산투자 방식으로 운영해 보거나 국내의 수익률이 좋은 “가치투자 지향 펀드 운용사”를 통한 “적립식 펀드”도 고려할 만 하다.

 차트(단기)에 대한 맹신을 버리라


한때는 차트를 맹신했던 적이 있었다. 그리고 시중에 나와있는 주식관련 수많은 책들이 차트분석을 통한 주식투자의 비법을 소개하고 있다. 심지어 30분봉, 10분봉 분석을 통한 그야 말로 초단타투자에 대한 부분을 소개하기도 한다. 나도 차트 투자와 관련한 책을 수권을  읽었고 나름대로 공부하고 책에 있는 그대로 따라하기도 했다. 그러나 결국은 실패에 실패를 거듭했다. 차트는 대부분 후행성 지표로 앞으로의 가는 방향을 정확히 예측하기란 불가능 하기 때문이다. 물론 주식고수들은 여러가지 다양한 기법을 통해 수익을 올리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일반 투자자들이 차트투자로 수익내기는 불가능하다.

▶ 삼성전자의 6개월간 주가챠트(16.5월~16.10월)                                     [Daum증권] 2202503657F765CF152FC2

단기투자는 매입시점에 따라 수익과 손실의 변동이 크다

▶ 삼성전자의 10년간 주가챠트(2008년~1016년 현재)                                    [Daum증권] 215C723A57F7662A306E65

단기간 등락을 거듭한 주식도 장기적으로 보면 꾸준한 상승을 알수 있음(가치투자종목)

여기서 차트에 대한 이해를 기술하는 것은 한 기업의 주식의 전체적 흐름과 현재의 가격이 지난 과거와 비교하여 어느위치에 와 있는가를 파악하라는 것이다. 따라서 분봉이나 일봉의 흐름을 보기보다는 주봉이나 월봉 때에 따라서는 연봉을 봄으로서 장기간에 걸쳐 현재 매입한 주식의 방향성을 보는 것이다. 장기적으로 보면 한 기업의 주식의 흐름을 볼 수 있다.

♠ 난 기업의 가치를 믿는다.

가치투자를 하면서 하루의 주식의 등락에 연연해 하지 않고 여유가 생겼다. 예전의 매일 주식가격을 확인하던 버릇도 없어 졌다. 주위의 직원들이 나에게 요즘은 주식투자를 하지 않냐고 묻기도 한다. 난 동료들에게 가능한 가치투자에 대해 역설을 하고 그리고 투자의 습관을 바꾸라고 권유를 한다. 그러나 쉽게 들인 투자습관은 지속된 손실에도 바뀌지가 않는 마약과도 같은 성격이 있다.

가치투자에 입문한 지금, 몇달~혹 1여년의 수익은  동료들 보다 훨씬 못할 수도 있지만 수년 후의 수익은 그들과 비교가 되지 않을 것은 확신한다. 왜냐하면 기업의 가치는 반드시 그 가치로 회귀함을 믿기 때문이다. 오늘도 가치투자가 즐겁다.

열심히 연구하고 노력하셔서 가치투자로 좋은 수익내기실 바랍니다.

직장인 신용대출 금리 한도 주의할점 숙지

1금융권 은행의 저금리 신용대출 받는노하우

저금리 대출, 나도 될까? 30초 자격테스트

은행대출 받기 전 이것은 숙지하고 진행하자

내 신용점수를 올리는 꿀팁

대부업 대출시 숙지사항 모음

Author: dast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