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

만 12~17세 청소년도(기존엔 만 18세부터 가능) 후불 교통카드 기능이 들어간 체크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면서 관심이 높아졌다.
카드사와 은행들은 미래 고객 선점을 위해 청소년이 사용하기 좋은 특화 체크카드를 잇따라 내놓고 있다.

또한 자녀에게 건강한 금융 생활을 교육시키고 싶어하는 부모들의 수요가 늘고 있다.
이에 맞춰 금융사들은 청소년 전용 카드 등 맞춤형 상품을 내놓고 있다.
자녀에게 본인 명의 계좌를 새로 터주거나 중·고생 자녀에게 체크카드를 만들어 줘 용돈을 직접 관리하게 하는 식이다.

청소년용 체크카드는 상품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청소년들이 주로 사용하는 업종에서 할인 혜택을 준다. 금융회사들은 돈도 절약하고, 청소년들의 경제 관념도 키워주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카카오뱅크의 ‘미니'(mini)
청소년들 사이에서 가장 핫한 건 카카오뱅크의 ‘미니'(mini)다. 만 14~18세 청소년만 가입할 수 있다.
별도 계좌가 없어도 입금과 이체가 가능한 선불전자지급수단이다.
카카오뱅크 애플리케이션(앱)에서 미니 서비스에 가입하면 은행 계좌처럼 쓸 수 있는 고유번호가 발급된다. 이 고유번호로 돈을 계좌 이체해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 미니카드를 신청하면 체크카드처럼 온·오프라인에서 결제할 수 있다.
청소년 전용 교통카드 기능도 담겼다. 청소년 전용 카드이다보니 술집 등 유해 업종에서 사용할 수 없다.
하루 이용 한도는 50만원, 월 이용 한도는 200만원이다.
미니카드 이용 금액을 부모의 소득공제에 합산할 수도 있다.

틴즈플러스 PONEY 체크, 쏘영 체크카드
최근 출시된 청소년 전용 체크카드들은 혜택이 다양할 뿐 아니라, 어려서부터 금융 상품을 이용하며 재테크 관념을 기를 수 있도록 설계됐다.

청소년 전용 체크카드

지난해부터는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된 청소년 체크카드도 출시되고 있다.
기존에는 청소년들이 체크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사전에 충전을 해야 했다.
신한카드의 ‘틴즈플러스 PONEY 체크’, KB국민카드의 ‘쏘영 체크카드’ 등이 대표적이다.

KB국민카드가 지난달 청소년 전용 카드로 출시한 ‘쏘영 체크카드’는 중·고등학생이 주로 이용하는 업종에 할인 혜택을 넣었다. 스트리밍 서비스(멜론, 유튜브)와 문구점, 스터디 카페 및 독서실, 편의점, 패스트푸드점, 대중교통 등을 이용할 때 결제 금액의 5%(각 영역별 월 최대 1000원)를 할인해준다. 할인 혜택은 전월 카드 사용 실적이 5만원 이상이면 주어진다. 보통 카드는 전월 실적 기준이 30만원 이상이어야 할인 혜택을 주는 경우가 많은데, 청소년은 소비 규모가 크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 월 사용 금액을 낮췄다.



청소년 전용 카드인 우리카드의 ‘카드의 정석 크림틴즈 체크’와 IBK기업은행의 ‘하이틴즈 체크카드’, 신한카드의 ‘틴즈플러스 포니 체크’, 하나카드의 ‘리틀프렌즈 틴에이저 체크카드’도 전월 실적 기준을 10만원으로 설정했다.

신한카드의 ‘틴즈플러스 포니 체크’는 신한은행의 용돈 관리 앱인 ‘신한 포니’와 연동해 관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부모가 앱을 통해 사용 한도를 설정하고 사용 내역도 확인할 수 있다. 웹툰으로 제작된 금융 교육 콘텐츠도 제공한다. 또 학생들이 자주 가는 패스트푸드점 등 음식점에서 5000원 이상 결제하면 월 5000원 한도 내에서 5%를 캐시백해준다.

우리카드의 ‘카드의 정석 크림틴즈 체크’는 서점·베이커리·패스트푸드점 등에서 1만원 이상 결제 시 1000원을 캐시백해주며, 버스·지하철을 합산해 2만원 이상 이용하면 2000원을 캐시백해준다. 월 할인 한도는 5000원이다. 하나카드의 ‘리틀프렌즈 틴에이저 체크카드’도 월 5000원 내에서 편의점·서점·베이커리 업종에서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청소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도 출시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금융규제 샌드박스)를 통해서다.
만 12세 이상 청소년의 경우 부모의 신청이 있으면 본인명의의 신용카드를 카드사 2곳(삼성카드, 신한카드)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금융위는 다만 미성년자의 카드남용 우려에 따라 카드 사용가능 업종을 △교통 △문구 △서점 △편의점 △학원 등으로 제한했다.
원칙적으로 월 이용 한도는 10만원, 건당 5만원이지만 부모의 요청이 있을 경우 월 최대 50만원까지 늘릴 수 있다.

TIP.전월 실적 조건 따져 카드 골라야
IBK기업은행의 ‘하이틴즈 체크카드’는 독서실·온라인 서점에서 1만원 이상 결제 시 1000원, 편의점·베이커리·패스트푸드점에서 5000원 이상 결제 시 500원을 할인해 주는데, 월 할인 한도는 전월 실적이 10만원 이상일 때 2000원이다. 경기도에 거주하는 청소년이라면 롯데카드의 ‘위클리 체크카드’를 발급받은 뒤 경기도 교통비 지원 카드로 등록하면 경기도에서 사용한 교통비를 연간 12만원까지 지역 화폐로 환급받을 수 있다.

청소년을 위해 전월 실적 조건을 낮췄지만, 그래도 실적을 채우기 어렵다면 각종 혜택이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다. 이 경우엔 청소년 전용 카드가 아니더라도 전월 실적 조건이 없는 체크카드를 발급받는 방법도 있다. 삼성카드의 ‘삼성체크카드 & POINT’와 신한카드의 ‘딥드림 체크’는 전월 실적에 상관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0.2%를 적립해준다. ‘삼성체크카드 & POINT’는 음식점 등에선 0.4%를 적립해주며, CGV 영화관에서도 3000원을 할인해준다.

https://www.card-gorilla.com/contents/detail/1706

 

직장인 신용대출 금리 한도 주의할점 숙지

1금융권 은행의 저금리 신용대출 받는노하우

저금리 대출, 나도 될까? 30초 자격테스트

은행대출 받기 전 이것은 숙지하고 진행하자

내 신용점수를 올리는 꿀팁

대부업 대출시 숙지사항 모음

Author: dastock